임신중 식사와 영양

임신기간 중에는 태아의 발육에 비례하여 소요칼로리가 더 필요하므로 질적.양적으로 균형잡힌 식사를 하도록 힘써야 합니다. 특히 태아의 성장발육에 요구되는 단백질과 칼슘,철분 및 비타민 등이 풍부한 음식물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.

  1. 영양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 식품

    단백질식품(고기.생선.알.콩류)
    - 우유,생선,두부,콩,육류,계란,치즈,건어물 비타민식품(채소.과일류)
    - 당근,호박,소간,바나나,완두,계란노른자,버섯,버터,사과,복숭아,귤,딸기,토마토,수박 등의 과일류,
    - 시금치,가지,양파,오이,배추,양배추,무우등의 채소류 탄수화물식품(곡류및감자류)
    - 밥(쌀,보리),감자,고구마,팥,빵(밀,옥수수) 철분.칼슘식품(우유,유제품 및 뼈채먹는 생선)
    - 우유,치즈,간,미꾸라지,병어포,멸치,새우 등 뼈채 먹는 생선,푸른색 채소류,분유,김,미역 지방식품(유지류)
    - 버터,식용유,땅콩,호도,마가린 등

  2. 주의를 요하는 식품 식염 - 임신중에는 평소보다 싱겁게,과량의 식염섭취는 부종과 임신중독증을 일으키기 쉽습니다.

    커피 - 일정량 이상의 커피는 수면에 지장을 주고 소변의 횟수를 많게 하므로 주의가 요망됩니다.

    차가운 것 - 입덧이 날때에는 더운 음식보다는 차가운 음식이 좋으나 단번에 많이 섭취하면 설사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.

    향신료 - 고추,겨자,생강,후추 등 자극성인 것은 식욕을 증진시킬 만한 소량은 별지장이 없으나 임신중독증인 때는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.

    알코올성 음료 - 태아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.

    담배 - 흡연은 태아에게 산소와 영양공급에 나쁜 영향을 주어 미숙아가 태어날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금연을 해야 합니다.

  3. 직장 임신부를 위한 식사 : 보통 시간에 쫓겨 아침식사를 거르게 되고, 점심 식사는 항상 외식을 하게 되면 곤란 합니다. 아침식사는 조금 더 일찍 일어나 거르지 않도록 힘쓰고 외식은 영양의 균형을 잃게하고 염분이 많은 음식도 많기 때문에 손수 마련한 도시락으로 점심식사를 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. 저녁식사는 아침과 도시락의 영양을 고려하여 식단을 짜도록 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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